LG SD550-GD6AK 업그레이드 및 CPU FAN 청소

엘지 SD550-GD6AK(SD550-G.AD6AK)를 청소도 할 겸 분해하면서, 업그레이드도 해 보았다. 삼성 PC3L-12800 4GB, 8GB 모두를 지원하며, 최대 16GB까지 업그레이드 가능했다.
하지만, 기본 장착된 메모리와 혼용해서 장착해 보지는 않았다. 기본 장착된 메모리와 같이 사용하고자 한다면, 서비스센터나 노트북 전문점에서 장착해 보고 구입할 것을 추천한다.
mSATA나 M.2(NGFF) 슬롯은 없다. SSD로 업그레이드 하려면 일반 SATA 방식을 사용해야 한다.
멀티부스트는 12mm를 준비하면 되겠다. 멀티부스트도 가능하다면 온라인보다 오프 매장에서 잘 인식되는지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검색해보니 멀티부스트 사용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듯 하다.)

아래 사진에 표시된 나사만 풀면, 메모리, 하드디스크, 멀티부스트를 장착할 수 있다.
내부 청소를 하기 위해 분해하는 과정의 일부이기도 하다.
SD550-GD6AK-1
청소를 하려면, 무선랜 모듈도 분리해야 한다. 모듈에 연결된 안테나 케이블을 제거하면, 원으로 표시된 부분에 나사가 보인다. 나사를 풀고 모듈을 분리한다. 하드디스크도 분리해야 한다. 하드디스크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 2개를 풀고 분리하면 된다. SD550-GD6AK-2

무선랜 모듈과 하드디스크가 제거된 모습이다. 이제 바닥에 보이는 나사(원으로 표시된 부분)를 전부 풀어 놓는다.
SD550-GD6AK-3

나사를 풀고, 뒤집어 키보를 분리해야 한다. 하지만 키보드 분리가 조금 까다롭다. 아래 사진처럼 키보드를 고정하는 자리를 밀어 넣으면 쉽게 분리할 수 있다.
SD550-GD6AK-4
주걱이 들어간 자리가 바닥에서 밀어 넣은 부분이다. 이제 주걱으로 키보드 주변을 화살표 방향으로 젖히면서 분리한다. SD550-GD6AK-5
메인보드와 연결된 키보드 케이블을 확인할 수 있다. 케이블을 분리하고 키보드를 완전히 분리한다.
SD550-GD6AK-6

원으로 표시된 부분의 나사들을 풀고, 박스 표시한 부분의 케이블을 분리한다. 노트북 모서리 부분에 주걱을 이용해 상판 케이스를 분리한다.
SD550-GD6AK-7

메인보드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 2개를 풀고, 화살표로 표시한 케이블들을 분리한다.
SD550-GD6AK-8

손으로 잡고 있는 부분을 들어 올려서 화살표 방향으로 당기면 케이스에서 메인보드를 분리할 수 있다.
SD550-GD6AK-9

CPU FAN을 고정하고 있는 나사 4개를 풀고, 화살표로 표시한 케이블을 분리한다.

메인보드와 CPU FAN이 분리된 모습이다. 원으로 표시된 부분의 나사를 풀면 Heatsink와 FAN을 분리할 수 있다.
SD550-GD6AK-11

Heatsink와 FAN이 분리된 모습. FAN은 더 이상 분리되지 않았다.
SD550-GD6AK-12

CC BY-NC-SA 4.0 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Alike 4.0 International License.

댓글 남기기